VIEW NEWS

2022. 02. 24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GOGOsimple 2022. 2. 28. 17:57
반응형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네요.

 수도 키예프를 빠져나가는 피난 행렬도 그리고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인접국으로 피난민들이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외신에서는 500만명의 난민이 발생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우크라이나 주변국들도 난민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이 끝나면 침공할 예정이라고 했는데 결국 전쟁이 났네요. 중국 진핑 아저씨가 올림픽 기간에는 조용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부탁도 했다는데 이것은 약속 지켜 주었네요.

누가 잘 못 했는지 배경을 보면 구 소련이 없어지고 여러지역이 분리독립 하면서 여러나라들이 생겨났는데 우크라이나도 그런 나라들 중 한 나라입니다.

미국 영국 러시아가 1994년 부다페스트에서 부다페스트 안전보장 양해각서를 쓴 것입니다. 이 각서에는 구소련이 우크라이나에 남긴 약 1800개의 핵탄두를 러시아에 넘기고 우크라이나 영토보전과 정치적 독립을 약속한다는 것이 골자라고 합니다.

조약이나 협정이 아닌 각서기 때문에 극제법적 준수의무가 약하다는 것을 간과하였고 러시아는 NATO세력이 확장되어 동진 즉 러시아쪽으로 확장되는 것을 경계 하였으나 구 소련에서 독립한 국가들이 나토에 이미 가입을 했고 우크라이나에서 나토 회원국에 가입하려하자 당장 모스크바가 미사일 사정권에 들기 때문에 침공을 개시하게 된 결과라 분석하고 있습니다.

크림반도도 강제 병합했고 독립된 국가들이 작고 군사적으로 러시아와 비교가되지 않기 때문에 전쟁을 하면 러시아를 감당할 군사력이 비교되지 못합니다. 옛날에 체르노빌 원전사고가 있었는데 이 원전도 러시아가 침공해서 장악되었고 지금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점령을 위해 러시아가 진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도 러시아에 금방 넘어갈 것 같았지만 공군은 장악되었고 시가전으로 버티고 있는것 같습니다. 현재 18세부터 60세까지 남자는 무기 사용을 하도록 법령을 바꾸었고 18세~60세 남성은 외국으로 나가지 못하게 되어 정규군 20만 외에 민병대 10만이 구성되어 저항 세력이 더욱 늘어날 듯 합니다.

더욱이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군복을 입고 결사항전 뜻을 SNS를 통해 수시 말하고 국민단결을 외치므로 국민결속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애초 미국에서 제3국으로 피신하라고 하였지만 도망가지 않고 조국을 지키자는 대통령 목소리에 국민들이 호응하는 듯 합니다.

미국이나 NATO가 직접적으.로 군사개입을 하지 못하고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나라들에 나토군과 미군 병력을 배치하여 러시아의 확장을 억제하려고 군대배치를 했지만 우크라이나가 나토회원국이 아니기 때문에 전쟁 개입이 안되고 미국도 직접적으로 개입을 하지 않는것은 전쟁이 확산되면 제3차 세계대전과 핵전쟁을 염려하여 직접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북대서양조약기구인 나토에 가입된 국가들도 러시아의 침공이나 전쟁 시 자국 안보를 위해 미리 한국으로 부터 K9 자주포를 구매(벨기에, 핀란드, 노르웨이, 폴란드)해서 우크라이나 국경에 배치해 두고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에 보니 K9밸트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계절이 있고 혹한 추위에도 이상없고 성능대비 가격도 좋은 K9자주포가 인기 많습니다.  유럽 국가들이 K9 밸트를 만들어 만약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나 미국이 직접적으로 군대를 우크라이나에 보내지 않지만 러시아 탱크부대와 러시아에 저항할수 있도록 전쟁무기를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등~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하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는 하루만에 점령된다고 했는데 2월 28일까지 잘 버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상자가 많이 나올 것 같고 시가전에 게릴라전으로 우크라이나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하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병합 하더라도 쉽게 끝날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국방력이 약한 우크라는 세계 해커들에게도 러시아 정보 당국을 해킹 공격해 달라고 했는데 그 요청이 있은 후 러시아가 해킹 공격을 받아 TV에 우크라이나 노래가 나온다거나 작전이나 군대 교신 내용을 해킹하여 우크라이나에 정보 제공을 해 주고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러시아 국민들이 볼 수 있도록 해킹하고 방송으로 내 보내기 까지 한다고 하네요.

국제 헤커단체인 어나니머스는 러시아 해킹은 자신들이 했다고 유튜브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러시아에 사이버 참전을 공언하기도 했구요~

 

서방국가들은 직접적인 전쟁개입은 안하지만 전쟁물자를 공수해주고 러시아 규제로 간접적인 도움을 우크라이나에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워성 및 정보를 파악하여 러시아군 동향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하여 사전에 길목을 차단하고 대비하고 공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준다고 합니다.

미국은 푸틴과 외무부 장관의 자산을 동결했고 아울러 유럽연합과 함께 금융의 핵무기라는 SWIFT라는 제재를 가하는데 러시아를 퇴출시키고 수출 중단 등 다양한 규제를 검토한다고 하네요.

러시아를 SWIFT결제망에서 배제하면 아래 신용장과 같이 SWIFT CODE가 있는데 러시아은행 SWIFT CODE가 없어 져서 비용지급이나 수출대금을 받을수 없다고 합니다.

SWIFT CODE가 없어지면 거래 상대방(러시아)이 없어지기 때문에 거래가 불가한것입니다. 인터넷에서 I.D가 삭제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수출대금 774조 대금도 묶이고 5200조의 푸틴 자금도 사용하지 못하고 묶인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SWIFT 제재를 함으로 인해 루불화가 휴지 조각이 된다고 하니 거래를 할수 없게 되는 것이라 합니다.

EU는 또한 러시아의 어떠한 비행기도 EU영공을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영공 폐쇄조치를 했고 미국 등 서방국가는 우크라이나가 자국을 방어할 수 있도록 군수물자와 자금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세계 각지에서 전쟁규탄을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도 전쟁반대 집회가 열리고 3000여명이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도 나토에 가입하지 않고 중립국 위치를 가져가면 되는데 중립국 지위가 싫다면 러시아의 이러한 침공에 대비해 국방력을 키우고 준비가 될 때까지 조용히 자주국방 준비를 했어야 하는데 나토 가입시켜 달라고 표를 냬니 러시아가 침공한 배경이겠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협의가 잘 되면 전쟁은 빨리 종식되겠지만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지만 혼자서 러시아와 싸워야하는 힘없는 우크라이나가 안됐네요.

우리나라도 미국과 규제수위를 협의하고 있다고 하는데 러시아에서 한국이미지가 너무 좋고 불곰사업이든지 우리나라 제품들이 러시아에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삼성 LG 현대 그리고 난방용 보일러 등 러시아와 교역을 잘 해오고 있는데 이번 전쟁으로 서방국가나 미국이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고 있고 미국도 한국이 참여해 주기를 바라고 있어 규제 수준을 협의 중이라 하네요. 우리나라까지 강력한 규제에 참여하면 러시아도 머리가 아파지겠지요. 반도체부터~

어느 수준까지 동참 할지는 모르겠지만~

우크라이나 저항이 생각 외로 강하고 경제분야에서 서방국가들의 비우호적인 행동 그리고 북대서양 조약기구인 나토 회원국들의 공격적이 발언에 푸틴이 화가 많이 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핵 억지력부대의 경계 태세를 강화하라고 지시를 했다고 하는데 이는 핵을 염두한 푸틴의 발언이라고 합니다.

이는 러시아 은행을 국제 은행간 SWIFT결제망에서 배제하고 푸틴대통령을 제재리스트에 올리는 등....이에 대한 푸틴의 대응이라고 합니다. 우크라이나에 핵 위협은 가한 것입니다.

이에 대한 미국반응은 전세계 원유의 12% 와 천연가스 17%를 생산하는 러시아에 대해 에너지 제재를 하면 경제 타격이 클 것이므로 이를 준비 한다고 합니다.

무기주면 싸우겠다.

무기 못쓰면 화염병이라도 던진다.

얼마 전에 영상을 보니 진입하는 탱크앞에서

맨몸으로 저지하는 탱크맨도 있던데...

우크라이나 국민들 결사항전 태세 입니다.

 

요즘은 유튜브나 개인 휴대폰 성능이 좋아 방송사에서 취재하여 뉴스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개인 매체에 의한 소식을 방송국에서 받아 실시간으로 올려 주네요. 세상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자주국방의 힘을 키워야지요.

먼 남의 나라 일이 아나라 봅니다.

여하튼 우크라 사태가

빨리 해결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리나라에서 우크라이나의 아픔을 함께 한다고 우크라이나 국기의 색을 연상하는 노란색과 파란색 불빛을 서울타워와 서울시청 등에서 우크라이나 불빛을 표현하고 있다고 하는데 조금이라도 우크라 국민들에게 힘이되면 좋겠네요.

우크라 국민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