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PRE-INSPECTION MEETING 이란?
PIM은 수주한 공사의 효과적인 품질 관리를 위하여 공사 수행 전에 품질 요구 사항을 상호 인식하여 품질 불량을 예방하기 위하여 고객 또는 협력업체와 실시하는 사전 검사 회의(Pre-Inspection Meeting : PIM)로서 주로 제작 START 하기 전에 품질 주관으로 실시하는 회의를 말한다.
2. 적용 범위
적용 PROJECT의 고객과 제작사의 공사 관련자, 협력업체 또는 품질 확보를 위하여 특별 관리가 요구되거나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에 대해서 사전회의를 실시한다. 통상 PRESSURE PART라든지 물량이나 금액의 정도가 많은 공사 ITEM인 경우 PIM을 실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3. 사전검사 방안 회의 실시 요령
3.1 고객과 PIM
품질 공사 담당자는 계약서의 검사 관련 사항들을 검토하여 ITP(Inspection & Test Plan)와 Inspection & Test Procedure를 작성하고 고객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득해야 하며, 제작 착수 전 아래의 품질 관련 항목들을 사전 준비하고 검토하여 고객 or 협력업체와 PIM을 실시한다. NOMAL 한 AGENDA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회의 의제가 정해지나 회의 AGENDA에 대해 사전에 고객과 협의를 하여 AGENDA를 확정하여 회의 준비 및 진행을 하면 된다.
1) 처음 거래하는 고객일 경우 회사 소개
2) QA/QC MANUAL & PROCEDURE 관련 사항
3) 제작 장소 LAY-OUT, 생산설비 및 측정장비 현황
4) 공사 수행 조직도(PM, 설계, 구매, 생산 등), 품질관리 조직도
5) 제작사 검사원 및 용접사 자격 유지관리 현황
6) SUB-VENDOR 관련 요구 사항 및 SUB-ORDER STATUS
7) 설계도서, 제작 및 품질절차서 제출 및 승인현황 (DRAWING, PROCEDURE)
8) NDE 관련 절차서 및 검사양 확인
9) NCR 처리 절차 및 시험검사 관련 항목
10) ITP (INSPECTION & TEST PLAN) 상 입회점(WITNESS POINT) 협의 및 조정
11) TRIAL FIT-UP or SUB ASSEMBLY INSPECTION 이 있는 경우 협의 및 도장, 출하 관련 사항
12) APPLICABLE CODE & STANDARD 확인, ASME STAMP JOB 유무는 반드시 확인하고 간혹 철골의 경우 CWI의 검사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비용이 수반되는 사항은 반드시 확인해야 함.
13) 검사 신청 방법 및 CONTACT POINT 확인 (COMMUNICATION CHANNEL 확인)
14) 회사 CERTIFICATE 관련 사항 확인: 기본적으로 ISO CERTI.는 요즘 대부분 요구를 하고 있다. ASME STAMP를 요구하는 공사의 경우 ASME CERTIFICATE를 보유하고 있어야 공사가 가능하므로 보유한 ASME CERTI.를 준비해둔다.
15) 기타 고객 요청 사항, 품질 관련 협의 및 검토사항
16) 1박2일 이거나 해외에서 온 고객일 경우 TIME SCHEDULE 준비하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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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PIM 실시 판단 기준
PIM 개최 여부의 판단은 아래 사항의 내용 및 원가비용 등의 관계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그 이전에 고객과의 충분한 협의로 필요성이 없으면 하지 않아도 되지만 고객 요구로 할 수밖에 없음.
왜냐하면 발주자 입장에서는 납기 때문에 공사 START를 해야 하지만 END USER 쪽에서 요구 사항이 수시 변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현장점검과 실태를 파악하고 GUIDE LINE은 설정해 놓고 공사 시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PIM을 할 수밖에 없음.
3.3 참석 대상자
QA/QC 담당자, 구매, PM, 해당 ITEM DESIGN 담당자, 외주관리 담당자 등 PROJECT VALUE CHAIN OR 협력업체 공사 담당자들이 반드시 참석해야 함.
참석 대상자는 필요에 따라 범위를 선정하여 품질에서 고객사에 통보를 하고 고객 측에서 어떤 인원과 몇 명이 참석하는지도 사전에 파악하여 VALUE CHAIN에 통보한다. 참여 인원에 따른 식사 자리도 사전에 확인 및 예약해 둔다.
3.4 PIM 개최 시기
협력업체 또는 제작자의 검사 요령사를 접수 후 제작 착수 전에 실시함을 원칙이지만 제작 착수를 엄격히 규제하는 것은 아니지만 반드시 고객과 협의하여 결정해야 한다.
3.5 PIM 장소
제품이 제작되는 제작 공장을 원칙으로 한다. 제작설비, 장소 등의 확인 및 제작 업체 품질관리 담당자의 해당 공사 이해 정도와 관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제작 공장에서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6 사전 준비
PIM 준비를 위해서는 고객 및 PIM 개최 상대방과 전화, 메일 등을 통해서 의제(AGENDA)를 조율 확정하고 준비해야 한다. 생산관리, 설계, 발주 담당자의 별도 요구 사항이 있는가를 확인하여 PIM 의제(Agenda)에 포함하여 사전에 통보하고 준비하는데 지장이 없어야 하며 상호 인지하고 있어야 PIM 때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다.
PIM 실시는 고객에게 검사 관련 사항을 상호 조정하는 소중한 시간이다. 그래서 품질담당자는 고객 SPEC., 고객 REQUIREMENT들을 충분히 숙지하여 회의 시 문제점이나 우려되는 사항들은 CLOSING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해서 인지하고 준비해야 한다.
공장 내 정리 정돈과 PIM 목적의 공사는 아니더라도 진행 중인 공장 내 제작분에 대한 도서 비치 및 관리도 점검하여 최신폰으로 비치하여야 한다.
3.7 PIM의 실시
PIM은 MEETING AGENDA에 따라 실시하고 FOLLOW-UP이 필요한 부분은 기한, 담당자 등을 명기하여 회의록을 작성한다. MEETING 시에 미 결정사항이 남지 않도록 고객 or 업체 책임자와 전 항목에 대하여 확인한다.
3.8 PIM 사후관리
PIM 실시 후에는 Follow-up이 필요한 항목들의 진행 사항을 수시로 확인하여 Check 하고 미진 시는 별도의 대책 방안을 협의하여 원활하게 공사 진행이 되도록 한다. 진행이 미진할 경우 직접 고객사에 방문하여 협의하는 것이 지름길이다.
공사 초기에 이러한 사항들에 대해 진행이 안되거나 미진할 경우 고객의 우려가 발생되므로 첫 단추를 잘 꾀어 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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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IM 의제(AGENDA) 예시
No. | Description | Page |
1 | Confirm Communication channel among Company, Contract and Vendor/Sub-vendor. |
- |
2 | Review Purchase Order & Material Requisition | 001~004 |
3 | Review Vendor’s Project & QA/QC Organization | 005~006 |
4 | Review approval status of Vendor’s drawings and Procedures | 007~019 |
5 | Review Welding Procedure & Procedure Qualification Record as applicable |
020~082 |
6 | Review Welders qualifications record & Welder List | 083~102 |
7 | Review Sub-Vendor lists and Sub-order Status (Latest) | 103~115 |
8 | Clarify applicable Codes, standards, Job specifications and technical requirements |
- |
9 | Clarify the Vendor’s inspection and test plan (ITP) and test procedures | 116~177 |
⒜ Material certification requirements in conformity with the Contract Specification or Purchase order (Pressure Retaining Parts for Steam Boiler, etc) |
178~196 | |
⒝ Material identification and traceability system for Steam Boiler and Other Part (Incl. PMI) |
197~207 | |
⒞ Non destructive test (NDE) requirements | 208~209 | |
⒟ Review Vendor’s QC Inspector and NDE personnel qualifications | 210~214 | |
⒠ Production Impact test & Other special tests as applicable | - | |
⒡ Heat treatment requirement as applicable | 215~224 | |
⒢ Hydrostatic test / Pneumatic test requirement as applicable | 225~230 | |
⒣ Acceptance Criteria for inspection & test for Pakinox H/Ex & Vessel | 231~257 | |
⒤ Clarify Witness/Hold points for COMPANY/CONTRACTOR inspection | 116~177 | |
(j) Structure/table of Contents for Inspection Records to be submitted | 258~260 | |
10 | Clarify inspection notification to Client / Purchaser procedure | 261~262 |
11 | Review Non-conformance report/repair procedure/rejection notice | 263 |
12 | Clarify Surface preparation and paintings requirements | 264~279 |
13 | Review Preservation & Rust Prevention procedure | 280~286 |
14 | Review Packing, Marking and Shipping procedure | - |
15 | Clarify Vendor’s reporting system, manufacturer’s certificate of compliance and manufacturer’s data record and content |
258~260 |
16 | Inspection Release Certificates issued by Purchaser’s inspectors | - |
17 | Review Master Schedule, Fabrication and Main Inspection Point Schedule | 287~293 |
18 | Discuss and Confirm any Deviation, Lessons Learned, etc | 294~316 |
19 | Shop tour if necessary | - |
20 | Sub-vendor visiting, if required | - |
위 내용에 궁금하시거나 오류가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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