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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이야기

품질부적합에 대한 근본 원인 분석 (ROOT CAUSE ANALYSIS) RCA와 4M 에 대해서

by GOGOsimple 2022.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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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관리기법 중의 하나인 RC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품질부적합 RCA 근본원인분석

 

RCA는 품질 문제의 근본 원인을 결정하기 위해 구조화된 방법을 사용한 철저한 원인 조사로 품질 부적합에 대한 근본 원인 분석이라고 하며 ROOT CAUSE ANALYSIS의 약자입니다. 보통 품질 문제가 발생되면 조치하는 사항으로 낮은 순으로 나열해 보면 구두 통보 및 조치 --> PUNCH 발행 --> NCR 발행 --> CAR 발행 순입니다. RCA는 중대 부적합이 발생되면 실행할 수 있는 단계에서 근본 원인 분석으로 들어가게 되며 이때 CAR이 발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블로그 생각 Only)

이때 ROOT CAUSE ANALYSIE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RCA는 근본 원인 분석을 위해 관련 VALUE CHAIN 담당자들이 모여 중대한 품질 문제에 대해 판정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근본 원인 분석이 필요한 대상을 결정하면 됩니다. 통상 품질 조직에서 주최를 하고 VALUE CHAIN과 협업하여 결정을 하게 되고 문제의 시작 행동 및 품질 문제에 원인이 되는 요인도 분석하고 결정합니다.

유사 사례나 관련 영향을 검토 결정하여 재발방지를 위해 결정된 장기적인 시정 조치 계획을 작성하게 됩니다. 동료 검토 자는 원인 분석 보고서의 적정성을 함께 평가합니다. 근본 원인 분석 검토를 위한 회의는 장기적인 시정 조치계획을 검토하고 승인하는 기능을 하지만 결국은 품질팀장(부서장)이 승인을 함으로써 분석은 끝나고 실행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시정 조치 미팅은 전체적으로 사정 조치와 사실 확인과 원인 등을 점검해야 하는데 최 일선에서 품질 주관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품질 문제의 중요도를 판단하는 가이드라인으로 중대 부적합과 일반 그리고 경미한 사항으로 분류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또한 회사 내부적으로 기준을 잡고 분류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아래 사항은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통상 고객들이 요구하는 수준이니 보조는 맞추는 것이 좋고 참고로 봐줬으면 합니다.

 

중대한 부적합

1) 품질 손실비용이 얼마인가?

회사에서 이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대기업 같은 경우는 5억이 될 수도 있고 그 이하도 그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품질 부적합에 대한 중대한 사항은 중소기업이나 영세 회사가 다르겠지만 내부 기준을 마련해두고 손실비용에 대한 가이드를 설정해 두고 5억으로 설정했다면 이보다 큰 손실인 경우 내부적으로 점검을 하여 재발방지를 위해 RCA가 이뤄지면 됩니다.

2) 심각한 고객 불만이 발생되거나

3) 품질 문제가 단순한 것이 아닌 다수의 기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거나

4) 그 외 RCA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준대 부적합으로 잡으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부적합의 경우는

1) 품질시스템 미준수에 의한 불량이거나

2) 동일한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되거나

3) 부적절한 절차로 인해 품질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4) 내부감사, 고객 감사나 AUDIT 시 지적사항이 발생되는 경우와

그 외 품질 문제에 대해 표면적인 원인 분석이 필요한 경우로 기준을 잡으면 된다고 봅니다.

경비한 사항으로는

1) 단순 품질 문제 혹은 작업자 부주의로 문제 발생되거나

2) 작업지침 미준수 오류로 인한 경우와

3) 작업 또는 업무에 개선이 필요하거나 절차 보완이 필요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RCA 작성 방법에 대해선

기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이 4M 기법입니다.

4M 이란 MAN, MACHINE, METHOD, MATERIAL을 말하는 것으로 머리글자를 따서 4M 기법이라 한다. 다르게 사용되니 말로 FISH BONE DIAGRAM이라고도 합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고기 뼈다귀와 대가리같이 생겨서 그렇게 부릅니다. 본 건은 여러 가지 말을 나열하는 것보다 4M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사레를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으로 판단되므로 아래 참조 바랍니다,

 

4M 기법 SAMPLE

 

RAC가 근본 원인 분석을 하는 것이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4M을 소개해 드렸으며 이와 연계하여 상기 예시와 같이 문제 요인들을 나열하고 각 4M 별 그리고 원인별 요인을 도출하여 예방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시정 조치 수립을 하게 되며 이를 정착시키는 활동으로 연계됩니다. 세부적인 RCA를 도출하고 서류화하고 VALUE CHAIN에 FEED-BACK 하여 부적합 처리 실시에 들어가게 됩니다.

본 포스팅은 RCA가 어떤 것이라는 CONCEPT만 잡으시면 되겠다는 생각으로 포스팅하였고 관련된 서류를 꾸미고 실행하고 조치하는 것은 품질과 VALUE CHAIN에서 긴밀히 협의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품질이란 부서가 있다고 해서 품질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품질 부서에서 단독으로 품질을 만드는 것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모두가 합심하고 협력해야 품질만족이 되고 고객만족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포스팅 마치며 본 건과 연게 되어 있는 CAR 작성 요령과 방법은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본문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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