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를 수행하다 보면 여러가지 일들이 발생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므로 실수를 할 수 도 있고 도면을 잘 못 봐서 오작을 낼 수도 있습니다. 관리 담당자의 지시 ORDER가 ERROR를 유발할 수도 있고 도서에 오류가 있어 발생될 수도 있고 특수한 상황을 인식 못 하고 일반적인 작업을 하여 ERROR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것들이 발생될 경우 절차에 따라 어떻게 신속히 조치를 하느냐가 관건 입니다.
왜냐하면 문제가 발생된 것은 빨리 조치를 해야 하는데 방치하다가는 불량품만 생산하고 비용이 계속 들어가기 때문에 정상 품목으로 돌려놔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적합이 발생되면 빠르게 조치를 하여 비용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적합이 발생되지 않으면 제일 좋겠지만 만약 발생이 되면 고객 입장에서는 좋은 것은 아니며 어떤 시스템으로 어떻게 조치되는지 회사의 시스템을 보게 됩니다.
시스템에 따라 부적합 제품이 관리되고 처리되는지 품질 시스템을 보게 되는 것이고 제품 안정과 품질 안정이 되는 상태로 처리가 되는지 확인하게 되며 부적합 사항이 경미한 것은 빨리 처리가 되지만 중대한 부적합의 경우는 고객에게 조치 방안을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서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적합(Non-conformance)이란 무엇인가?
품질 부적합은 품목 또는 업무의 품질을 불합격 또는 불확실하게 하는 특성과 문사 또는 절차상 결함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Code, QCM or 요구 사항 등의 규정에 위배되는 모든 것을 부적합이라 한다. 이를 관리해야 하는 목적은 부주의한 사용이나 설치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부적합이 발생되면 회사 내 NON-CONFORMANCE PROCESS에 따라 업무 처리를 해야 하는데 그 절차를 진행하기에 있어 우선적으로 행하는 것이 부적합품에 대해 잘못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누가 보아도 쉽게 부적합 상태임을 알 수 있도록 꼬리표를 달아둔다든지 STICKER를 붙여 양품과의 구별을 해야 합니다.
식별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BOX에 담아 표식을 한다든지, 용기 또는 특별한 장소로 이동조치하여 식별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HOLD, 식별 & 격리를 해두고 부적합 사항에 대한 내용을 OPEN 하게 되는데 이때 발행되는 서류가 NCR (NON-CONFORMANCE REPORT)입니다.
NCR이 발행되면 관련 부서에 통보하여 작업 중지/조치 방안 수립/이행을 요청하게 됩니다. 후속 공정이 부적합 사항의 조사 및 조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는 고객 OR 공인검사관의 동의를 구하여 조건부로 일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수립된 조치 방안은 품질의 검토 및 적절성 확인 후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조치 방안에 따른 요건 중 현상 사용(US-AS-IS), 수정(REPAIR), 폐기(REJECT)에 따라 품질 시스템에 의거하여 일사천리로 진행하게 됩니다.
부적합 관리 시스템은 회사마다 품질 시스템의 차이가 있어 처리 절차가 차이는 있겠으나 대략 아래와 같은 PROCESS로 실행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봐 주길 바랍니다.
아래는 NCR SAMPLE인데 회사 상호가 나오는 것은 노란색 COLOR 처리를 했는데 회사 시스템이 구축 되어 있지않은 회사의 경우 NCR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있어 SAMPLE로 하나 올려둡니다.
NCR sample
이상과 같이 품질 부적합과 NCR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오류가 있거나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품질부적합과 PUNCH LIST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조바랍니다.
https://m.blog.naver.com/kjt0917/22231574614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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