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를 수행하다 보면 견적 단계에서 납품 할때 까지 납품 조건 선적 요건들이 나오는데 납품 조건이 CFS라고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통상 FOB로 나오는데
갑자기 CFS라는 용어가 나오고
LCL이니 FCL이니 말들이 오고 갑니다.
그래서 FCL, LCL, CY, CFS에 대한 용어가
무었을 의미하는지 보기로 하겠습니다.
LCL은 (Less than Container Load)
여러 화주의 화물로
1개의 컨테이너를 채우는
혼재 화물을 말하는 것입니다.
화물의 양이 한 컨테이너를 채울 만큼
많지 않은 경우가 발생됩니다.
이럴 경우 여러 화물을 모아서 하나의 컨테이너에 채우게 되는데 이러한 방법을 LCL 또는 LCL화물 이라고 합니다.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모으고 합치고 나누어
담는 과정이 필요한데 하나의 컨테이너에 채울 만큼 화물이 되면 FCL로 그렇지 않은 경우 다른 물건과 콘솔해서LCL로 물건을 출고 진행 하게 됩니다.
보내는 물품이 적을 때, 차지하는 부피 만큼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적은 양으로도 선적 가능하다는 잇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여러 화주의 화물을 컨테이너에 모아서 넣다보니 시간 도 걸리고 통관시간이 소요되고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여러 화주의 물건을 적재하기 위한 창고료가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FCL(Full Container Load)
한 화주(Consignee)의 화물만으로
1개의 컨테이너를 꽉 채우는 것을 말합니다.
컨테이너 1개를 단위로 해서
수송되는 운송방식입니다.
FCL은 컨테이너 1개를 독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짧으며 많은 양을 선적할 수 있는장점이 있습니다. 창고비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컨테이너를 다 채우지 못해도 컨테이너 1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LCL이 모이는 장소가 CFS(컨테이너 조작장 )입니다. 화물을 컨테이너에 채우는 작업(STUFFING) 또는 적출, 분류 (DEVANNING) 하기 위하여 화물을 보관, 작업하는 공간으로 CY로 입고 되기 전 CFS에서 작업을 마친 후에 CY로 입고하게 됩니다. LCL 소량 화물인 경우CFS 를 거치게 됩니다.
CFS 에서는 CFS Charge가 부과가 되는데,
상하차비,
적출입비 등을 포함하여
CFS에서 발생되는
모든 작업 비용들을 포함하는데
이 비용을 CFS Carge라고 합니다.
이때 여러군데서 오는 물건을
모아서 컨테이너에 Loading해야 하는데,
이때 각각 오는 물건을 임시 보관해 놓는 장소를 CFS라고 합니다.
CY(Container Yard)
컨테이너 야적장이라고 합니다.
LCL화물을 모아 컨테이너를 가득 채워
FCL로 만들었다면 CFS에서 컨테이너 야적장(CY)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품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 검사자가 알아야 할 용접 중 공정검사(DURING WELDING)에 대하여~ (0) | 2022.02.09 |
---|---|
품질) 작업 전 검사자가 알아야 할 사전검사(BEFORE WELDING) (4) | 2022.02.08 |
API 650 12TH ED.) MT AND PT (0) | 2022.02.07 |
API 650 12TH ED.) Visual Examination (VE) (0) | 2022.02.07 |
API 650 12TH ED.) RT, MT, UT, PT, VB, VE, OIL TEST (Summary of NDE Requirements) (0) | 2022.02.07 |
댓글